1. 최근 터널 내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터널 내에서 주로 발생되는 교통사고 유형과 교통사고가 일어나게 되는 원인으로는 어떤 것들을 꼽아볼 수 있을까요?
-운전자들은 터널에 진입하면 터널 내부가 어둡기 때문에 시야 확보가 어려워 속도를 줄여야 하지만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속도를 유지하거나 과속에 의한 안전거리 미확보 또는 무리한 차로변경을 하면서 터널 내에서 추돌사고가 주로 발생되는 사고 유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터널에서 교통사고의 원인은 운전미숙·부주의·교통법규 위반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즉 터널 진입 시 어둡다며 속도를 급격히 줄이는 차량, 과속에 의한 안전거리 미확보, 터널 내 차선변경, 안전조치 없는 고장차량 정차 등 운전자들의 안전 불감증이 사고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2. 특히 터널 내에서는 ‘다중추돌’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듯합니다. 최근에는 창원 제1터널에서 8중 추돌사고로 인해 4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는데요. 이처럼 터널 내에서 다중추돌 사고가 일어나기 더 쉬운 이유는 무엇인가요?
-터널 진입 시 조도가 갑자기 낮아지고, 시야도 좁아져 터널 내 상황을 한눈에 파악하기 어려우며, 대피해야 할 장소도 마땅치 않습니다. 따라서 터널에서 사고가 나면 일반 도로보다 2차 사고의 위험이 훨씬 클 뿐만 아니라 다중추돌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3. 이렇게 터널 안에서의 사고를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꼭 지켜야 할, 안전수칙!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무엇보다도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과속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 터널에서는 앞지르기를 해서도 안 되고, 거리 감각이 무뎌질 수 있으므로 선글라스도 착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전조등을 켜서 다른 차량 운전자들이 내 차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4. 끝으로 당부 말씀 있다면 ?
-터널 사고의 원인은 대부분 과속인 경우가 많으므로, 지점 단속이 아닌 구간 단속 확대를 통한 단속을 강화해야 하며, 터널 내의 사고 때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터널 중간에 여러 곳의 우회도로 및 가변차로, 응급전화 설치 등을 지금보다 더 늘려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