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남, 북한강 자전거도로 관련 소개 먼저 부탁드립니다.
경기도 남한강자전거도로는 2011년 11월에 개통되었으며, 경기도 하남시, 남양주, 양평, 여주를 73.4km의 연장길이로 이어지고 있으며, 북한강자전거도로는 2012년 12월에 남양주시에서 가평으로 38.6km로 이어진 도로입니다.
특히, 두 구간의 자전거도로는 예전에 있던 폐철도를 복원하여 만들어서 자전거를 타면서 철도를 이용하는 느낌을 가질 수 있어 이색적이고 한강수변의 자연경관을 함께 볼 수 있어 아직 안가보신 분들에게는 추천하고 싶은 곳입니다.
2. 남 북한강 자전거 도로 이용 관련 설문조사에서 남. 북한강 자전거도로 이용자들의 만족도는 어느 정도로 나타났나요?
설문조사는 남⋅북한강 자전거도로를 이용하는 방문자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이용형태를 혼자방문하는 그룹, 부부또는 연인으로 방문하는 그룹, 유아동을 동반하거나 청소년을 동반하는 그룹, 일반동호회 그룹, 자전거동호회 그룹의 6가지 유형으로 구분해서 설문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남⋅북한강 자전거도로 이용자의 만족도는 평균 10점 만점에 7.26점을 평가하였고 이후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할 의향에서는 9.06점을 나타냈습니다. 이용자들은 방문이후 평가가 매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분석결과 도출된 문제점, 불편사항들은 어떤 것들 있습니까?
이용자 측면과 관리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이용자 측면은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보면, 남⋅북한강 자전거도로는 레저형의 자전거 전용도로이며, 시설이 다른 자전거도로 시설보다도 월등하게 좋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들은 여전히 자전거도로시설 미흡하고, 대피공간이 부족하며, 자전거 대여소가 부족하다는 점을 불편한 점으로 꼽았습니다.
관리측면에서는 해당 구간에서 자전거도로를 관리하는 운영팀의 인력이 다양합니다. 예로 가평군의 경우는 30km가 넘는 구간을 한 사람이 관리해야하는데요.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 수있죠. 이러한 부분 역시 개선이 필요합니다.
4. 박사님께서 제안하시는 정책방안 소개 부탁드립니다.
어릴때부터 안전하고 즐거운 자전거 이용문화에 동참할수있게 하기 위해서는 어린이 참여형 프로그램을 발굴해서 보급하는게 중요합니다. 일정도로를 종주한 어린이에게 경기도의 각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뱃지등을 제공하여 동기를 부여하는 것도 하나의 보급화 방안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남⋅북한강 자전거도로를 이용하는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들은 자전거를 가지고 이동하기 어렵기 때문에 현장에서 자전거를 대여해야하는데요. 보다 이용자 측면의 편리한 자전거 대여를 위해서는 대여소간 교차대여와 교차반납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입니다. 그리고 남⋅북한강 자전거도로가 여러 시⋅군 경계를 경유하여 설치되어있는데요. 자전거 관련축제를 시⋅군단위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이용자 입장에서 즐길수있도록 자전거 관련축제도 연계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관리인력을 보강하기 위해서는 자전거동호회나 자전거지킴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