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프로그램

PD와 취재MC들이 발로 뛰며 담아낸 수도권의
지역 정보와 생생한 현장 이슈

진행프로그램 보기

기획특집프로그램

달려라 경기

2010 인구주택 총 조사 (2010년 10월 19일 화요일)

  • 2010/10/28
  • 작성자 : 이승현

2010 인구주택 총 조사

“이 땅 위에 몰라도 좋을 사람은 없습니다”요즘 TV광고에서 많이 듣던 멘트죠? 바로 인구주택 총 조사입니다. 5년마다 조사를 하는데요.... 금년 11. 1일을 기준으로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내, 외국인 모두를 대상으로 조사를 한다고 합니다. 이 자료들이 모여서 저출산 고령화 정책, 주거 환경 개선, 주택 수급정책 등 다방면으로 국가 기본자료에 활용되는데 있어서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이 조사는 5년 마다 실시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특별하게 인터넷조사기간, 방문조사기간을 따로 설정해서 인터넷 참여를 늘린다고 합니다. 본 조사는 11월 1일부터 15일까지 15일간. 인터넷 조사는 10월 22일부터 31일까지 10일간 실시합니다.

인터넷 조사에 참여한 가구들을 제외한 가구들에 대해서는 2만 4천여 조사원들이 직접 방문하여 조사표를 나누어 드리고, 친절하게 방법을 설명해드립니다. 이 때, 확인하셔야 할 부분은 조사원증이죠. 조사원들은 모두 조사원증을 발급받아 갖고 있으니까요,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나이, 성별, 교육정도 등 기초적인 항목부터 직업이나 월수입, 통근방법 등 자세한 항목까지 조사가 이뤄지는데요. 이번 조사는 전수조사와 표본조사로 나눌 수 있는데, 전수조사는 나이, 성별, 교육정도, 혼인, 국적 등 개인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과 거처의 종류, 점유형태, 건축년도, 가구의 형태 등 살고 계시는 곳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 조사. 표본조사는 통근통학여부, 장소, 소요시간이라던가, 사회 ‧ 경제활동상태, 교통수단 보유 및 이용현황 등에 대해 전체 도민의 10%를 표본으로 선정하여 조사하고 있습니다.

통계청에서 일괄적으로 하기에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각 도별로 조사가 이뤄지는데요. 총1800억의 예산 중에 경기도는 약 230억의 예산을 받았다고 합니다. 경기도는 약 400만 가구가 조사에 참여하게 되는데요 그 중 인터넷 조사로 약 30%가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참여를 하시게 되면 본인도 원하는 시간에 편하게 할 수 있고, 해당 조사 인력이 줄어들어 예산 절감에도 큰 효과가 있으니까요. 인터넷으로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인터넷으로 조사에 참여하시려면 포털 사이트에 인구주택 총 조사를 검색하시거나, www.census.go.kr 로 들어오시면 인터넷 조사에 참여하실 수 있고,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본 조사에 대해서 잠시 설명을 드릴게요.표본조사는 모두를 대상으로 하기에는 시간도 그렇고 조사하기 좀 힘든 부분이 있는데요. 이런 내용들에 대해서 10%를 표본으로 정해 조사하고 있습니다. 표본 조사 대상으로 선정이 되시면 몇 가지 질문이 추가가 되는데요. 전체 10%만을 선정해서 조사가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대상으로 선정되시면 내가 10사람을 대표한다는 자부심을 가져도 좋을 것 같습니다.

표본 조사는 경제, 교통 등 각 분야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물어보는 건데요. 예를 들면 차는 소유했는지, 없으면 어떤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지, 통근지역은 어디서 어디이며, 얼마나 걸리는지에 대해 조사를 합니다. 또한 주차를 어디에 주로 하는지를 물어보는 질문이 있는데요. 이런 질문을 바탕으로 주차장이 부족하니까 공영주차장을 늘려야겠군. 하고 정책을 세울 수가 있다는거죠.

전수조사 결과는 올해 12월에 나옵니다. 하지만 표본 조사 결과는 분야별로 내년 7월부터 발표가 돼서 최종적으로는 12월에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