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형식:아나운서 대담형식
□인 터 뷰 :도로교통공단 통합DB처 유기열과장
Q. 먼저 자전거 교통사고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하던데요, 어느 정도인가요?
A. 예, 자전거 교통사고란 가해자 또는 피해자가 자전거였던 사고를 말합니다. 지난 10년간 자전
Q. 그렇다면 주로 사고가 많이 나는 시간대와 연령대는 어떻게 되나요?
A. 최근 5년간 자전거 교통사고 7만여건을 분석한 결과, 시간대별로는 하루 중 오후 4시~6시에 가장 많이 발생했습니다. 요일별로는 금요일이 가장 많았고, 주말보다거 교통사고는 꾸준히 증가추세를 나타내며 연평균 8.1%의 증가율을 나타냈습니다. 전체사고에서 자전거사고가 차지하는 점유율도 2005년 3.7%에서 2014년 7.5%로 2배 이상 증가했고, 자전거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에서 약 6%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는 평일에 더 많이 발생했습니다. 자전거 승차 중 사망자의 연령대를 살펴보니까 65세 이상 고령사망자가 59%나 차지했고, 다음으로 50대였습니다. 50대 이상 장․노년층의 자전거 승차 중 사망자는 전체 자전거 승차중 사망자의 81%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Q. 이렇게 자전거 사고 시 사망에까지 이르게 되는 가장 큰 원인,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A. 아무래도 자전거는 탑승시 신체가 노출되기 때문에 사고시 보호장구인 안전모의 착용 여부가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 5년간 자전거 승차 중 사고로 사망한 사람은 총 1,383명으로 그 중 70%는 머리를 크게 다친 경우였습니다. 안전모를 착용한 사람 중에서 머리 상해로 사망했던 사람은 57%였던 것에 비해 안전모 미착용자는 머리상해시 75%나 사망에 이르렀습니다. 안전모가 모든 생명을 다 구한다고는 할 순 없지만 생사의 갈림길에서 생명 보호하는 유일한 장비인 만큼 자전거 탈 때, 반드시 착용하셔야 합니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는 어른들께서 보호장구 착용을 잘 지도해 주셔야 합니다.
Q. 그런데요, 요즘은 자전거와 보행자간 사고도 점점 늘고 있다고 하더라구요?(답변:어느정도 되는지) 그렇다면, 자전거 운전자가 안전하게 도로를 횡단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예, 그렇습니다. 자전거가 보행자를 충격해 발생한 사고도 매년 증가추세에 있는데요 2011년 578건이었던 자전거․보행자 교통사고가 2015년도엔 1,358건으로 두배 이상 늘었습니다. 그리고, 자전거와의 충돌로 사망한 보행자도 5년간 23명이나 발생했습니다.
일부 자전거 운전자는 차도와 인도를 오가며 마음대로 주행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보행자 안전에 큰 위협이 되며, 사고시 자전거 운전자에게는 민․형사상 책임이 뒤따르게 되므로 절대 주의해야 합니다.
자전거 운전자가 도로를 횡단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자면,
자전거 횡단도가 있는 횡단보도에서는 자전거를 타고 횡단이 가능하지만
자전거 횡단도가 없는 횡단보도에서는 자전거에서 내려서 자전거를 끌고 횡단하시기 바랍니다.
Q. 끝으로 당부말씀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A. 요즘 자전거 타시는 분들 많으신데요, 친환경 이동 수단으로 각광받는 자전거를 타실 때 무엇보다도 바른 자전거 이용 습관을 가지셔야 합니다. 자전거는 도로교통법상 “차”에 해당됨으로 사고 시 교통사고로 처리되므로 교통법규준수는 철저히 지키셔야합니다. 야간운행시에는 전조등 및 후미등을 부착하여 운전자 스스로 안전을 강화시길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