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자리’, 경기도일자리재단이 만들어드립니다.

  • 입력 : 2020-01-15 17:59
  • 수정 : 2020-01-18 16:32
∎ 경기도 일자리재단, 전국 지자체 최초의 고용서비스 허브 기관
∎ 양질의 일자리 알선, 취업, 취창업 역량 강화 위한 다양한 직업교육, 훈련 제공
∎ 청년, 4050 중년층, 경력보유여성, 노인층 일자리 문제까지 일자리 해법을 위해 노력

kfm999 mhz 경기방송 유연채의 시사공감

■프로그램: KFM 경기방송<유연채의 시사공감> FM 99.9
■방송일시: 2020년 01월 15일(수) (19:30~20:00)
■진 행: 유연채 앵커
■출 연: 경기도일자리재단 양동균 고용성장본부장

▷ 유연채 앵커(이하‘유’) : 시사공감에서 경기도가 도민의 일자리를 위해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는 내용을 다룬 적이 있었는데요. . 이렇게 도민들를 위해 일자리 교육부터 정책까지 전분야에 걸쳐 두루두루 살펴주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경기도일자리재단인데요.
2020년 경자년을 맞아 도민들을 위해 어떤 계획을 잡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일자리재단 양동균 고용성장본부장님 연결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 양동균 본부장(이하‘양’) : 안녕하세요

▷ 유 : 제가 앞서 경기도 일자리 전반에 걸쳐 도민들이 직접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교육부터 일자리 관련 정책까지 다루는 곳을 경기도일자리재단이라고 말씀을 드렸는데 맞나요?

▶ 양 : 네 맞습니다. 경기도일자리재단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자면, 도내 4개의 일자리 관련 기관을 통합해 2016년 공식 출범한 전국 지자체 최초의 고용서비스 허브 기관입니다. 설립 이후부터 지금까지 경기도민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알선하고 취업을 연결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취창업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직업교육과 훈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일자리사업을 하는 ‘컨트롤 타워’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유 : 경기도일자리재단에서 하고 있는 사업들이 다양한 것 같은데.. 어떤 것이 있는지 간단히 소개 부탁 드릴까요

▶ 양 : 경기도일자리재단은 청년, 4050 중년층, 경력보유여성, 노인층 일자리 문제까지, 성별, 계층별로 분화되고 있는 일자리 해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일자리 정보 제공과 양질의 직업 알선, 취업 지원 역량 강화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며 더 많은 일자리 기회를 드리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 유 : 2020년 경자년을 맞이해서 경기도 일자리 재단의 계획이 있다면 뭐가 있을가요?

▶ 양 : 새해에도 청년, 중장년, 여성 등 남녀노소할 것 없이 이들의 일자리 상황이 나아지는 계기를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고 사업에 반영할 것입니다. 연구와 사업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는 경기도 사회적경제센터 추진도 새해에 역점을 두어야 할 사업입니다. 이밖에 ‘새로운 경기 좋은 건설일자리 종합계획’ 중 하나인 숙련건설노동자양성 사업도 있습니다. 숙련 건설인력을 성공적으로 양성 · 배출하고, 이들을 위한 취업지원 및 자생력 강화를 위한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기술학교의 교육 인프라를 활용해 6,000명의 숙련 건설 인력을 양성한다는 계획입니다.

▷ 유 : 일자리 관련해서는 정말 걱정이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청년들의 일자리, 경력단절 여성, 조기 은퇴하시는 중장년층까지. 모든 세대가 걱정입니다. 이런 분들을 경기도일자리재단에서 적극 지원하고 있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 양 : 청년 구직의 미스매치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생 취업브리지, 고교취업 활성화 사업, 청년 노동자 지원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또한 출산과 육아로 인한 경력 단절로 인한 공백은 여성의 일자리 문제를 심화시키는 요인입니다. 재단은 용인과 의정부에 운영 중인 여성창업플랫폼과 다양한 취업지원 교육 등을 통해 여성의 재취업을 돕고 있습니다. 소득 양극화와 경제 저성장에 따른 고용불안, 지역적·사회적 격차가 확대되는 등 구조적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사회적 가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지난해 조직 개편을 통해서 공익적 일자리팀을 신설했습니다. 사회적 부문 강화와 일자리를 연계한 것입니다. 사회적 경제 성장지원을 통한 일자리창출 사업은 사회적 경제 기업을 단순히 일자리 창출의 동력으로 보는 것이 아닙니다. 경영과 재정 측면까지 아우르는 패키지 형태로 지원하고 있는 것입니다. 금융주치의 사업을 통해 10년 이상의 경력과 전문 자격을 갖춘 신중년층 컨설턴트가 참여해 중장년 계층의 사회공헌형 일자리 창출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취업 창업 지원과 노동자 작업환경 개선 등을 통해 건강한 일자리 환경을 가꿔 나가고 있습니다.

▷ 유 : 실제로 일자리를 원하는 사람들 실제 어떤 고민들이 있을까요? 상담이나 취업 프로그램을 통해. 구인, 구직이 잘 성사된 경우가 있다면?

▶ 양 : 상담 뿐만 아니라 재단이 제공하는 각종 정보, 취업 프로그램 참여로 구직으로 연결된 경우는 많습니다. 직업상담 같은 경우에는 취업과 관련하여 전화로도 상담하고, 직접 방문하면 1:1 대면상담으로도 진행합니다. 여러 명이 모여서 집단 상담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구직이 잘 된 예를 꼽자면, 4060 재취업 프로그램을 통해 예순의 나이에도 가구회사에 입사해 제2의 인생을 사는 분이 있습니다. 이 분의 스토리는 케이블 방송에서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육아로 인해 경력단절이 있었지만 여성 취업 프로그램 지원으로 요리강사로 활동하는 분도 계셨습니다. 이밖에도 많은 사례들이 있습니다.

▷ 유 : 청년들이나 은퇴하신 분들이 취업을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그분들은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 양 : 취업 상담이 끝나면, 바로 취업연계 하시는 분도 있지만, 무엇인가를 하고 싶은데 교육을 통해서 배워야 하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직업훈련 교육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은 기업체에서 구직자에게 필요로 하는 역량이 무엇인지를 수요조사를 통해서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업체와 구직자의 미스매치를 줄여 맞춤형 인재를 채용할 수 있어 취업의 기회가 높습니다. 이처럼 재단의 다양한 정보와 체계적인 프로그램 과정은 취업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 유 : 경기도민이라 경기도일자리재단을 통해 교육은 받았는데.. 다른 지역으로 취직을 해도 되는거죠?

▶ 양 : 물론입니다.

▷ 유 : 직접적으로 구인, 구직의 매칭이 이루어질 경우 거기서 끝나는지 고용유지를 위해 애프터서비스까지 관리를 해 주시는지 궁금합니다.

▶ 양 : 경기도일자리재단의 업무는 취직이 되었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직업 상담부터 교육이 필요한 분들에게는 교육 훈련을 제공하고, 취업 연계 후, 사후관리까지를 지원하는 등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유 : 경기도 일자리와 관련해 정보를 알고 싶은 분들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양 : 일자리 플랫폼 ‘잡아바’는 경기도일자리재단의 대표적인 브랜드입니다. 온라인(www.jobaba.net)이나 앱을 통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잡아바의 현재 회원수는 82만 여명으로, 제공되는 고용정보만 19만 건이 넘는다. 일평균 방문자수 1만3,000여 명, 페이지뷰 4,000여만 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잡아바는 경기지역을 넘어 전국적 플랫폼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잡아바를 방문하시면 각종 지원정책, 교육훈련, 창업정보 등 다양한 일자리 정보와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개인맞춤형 정보 추천서비스를 시행해 왔습니다. 향후에는 이용자 편의성을 위한 인터페이스 개선, AI, 챗봇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로 진화,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 유 : 마지막으로 청취자분들을 위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양 :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자리’가 ‘일자리’라고들 말합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경기도일자리재단의 존재이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청년 일자리 부족, 4050 신중년 재취업 문제,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 소상공인들의 경영의 어려움 등 다양한 일자리 문제가 있습니다. 재단은 다양한 사업을 통해 취약 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통해 일자리 문제 해결의 마중물이 되어 사회적인 가치 창출은 물론,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재단의 성격에 맞게 어려운 계층을 배려하는 일자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지금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유 : 오늘 말씀은 여기까지 듣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경기도일자리재단 양동균 고용성장본부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2021.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