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경기남부 신공항'이 답이다. ④풍부한 관광자원은 공항 성공의 열쇠

  • 입력 : 2019-03-14 16:29
  • 수정 : 2019-03-14 17:57
성공적인 공항운영 요소... 배후도시 인구, 환승, 풍부한 관광자원
공항과 관광산업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
경기남부지역 해외 관광객 유혹할 만한 다양한 관광 명소 즐비...사통팔달 도로망도

인천국제공항 모습 [앵커] 경기방송은 경기남부 지역의 신공항 필요성을 보도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공항 운영을 위해서는 풍부한 관광자원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입니다.

그렇다면 경기남부 지역의 사정은 어떨까요?

박상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공항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들이 필요할까.

전문가들은 배후도시 인구와 환승 시스템, 그리고 풍부한 관광자원 등 세 가지를 손에 꼽습니다.

이 중 어느 하나만이라도 특별하다면 공항은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

특히, 공항과 관광산업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허희영 한국항공대학교 교수입니다. (인터뷰) "관광산업과는 불과분의 관계입니다. 항공 없이는 관광산업을 일으키기가 상당히 어렵죠. 특히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는 지리적으로 더 그렇습니다."

만성 적자를 면치 못하는 지방공항은 이 세 가지 조건들 중 어느 것 하나 제대로 갖추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그렇다면 경기남부 지역에 수도권 제3공항이 만들어진다면, 이 조건은 충족될까?

매년 200만 명의 해외 관광객이 찾는 에버랜드와 우리나라 전통의 멋을 만끽 할 수 있는 한국민속촌.

한국민속촌을 찾은 한 외국인입니다. (인터뷰) "여기 사람들은 매우 친절하고 저같은 외국인들을 잘 도와줍니다. 한국민속촌에서 그 때 그 시절 모습을 볼 수 있어 매우 흥미롭습니다."

수원화성을 비롯해 화성시 제부도와 궁평항, 양평 캠핑장 등 해외 관광객을 유혹할 만한 다양한 관광 명소들이 즐비합니다.

사통팔달 교통망 뿐만 아니라 경부와 영동, 서해안고속도로, 1, 2 외곽순환도로 등 사통팔달의 도로망은 경기남부 지역과 전국 동서남북 어디로든 편리하게 이어 줍니다.

풍부한 관광자원과 사통팔달의 교통요지, 성공적인 공항의 모습을 그려볼 도화지는 마련됐습니다.

KFM 경기방송 박상욱입니다.

태그
2024.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