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화성문화제
2010년 10월 7일 목요일부터 10일 일요일까지 수원 화성일대에서, 수원시민의 날, 제47회 수원화성문화제가 열립니다. 올해는 예년과 다르게 화령전에서 작헌의가 열리는데요. 작헌의는 따를 작, 바칠 헌, 거동 의 라는 한자어로 술을 바친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수원화성문화제는 수원의 대표적인 축제 중의 하나로, 화성은 정조대왕이 아버지(사도세자)가 모셔져 있는 수원에 도읍을 옮기고자 만든 성인데요. 잘 들여다 보면 한양의 모습과 비슷합니다. 따라서 이 행사의 중심에는 바로 정조대왕이 있습니다. 왕의 행차, 임금이 직접 나선 과거시험 등을 비롯해서 퍼레이드까지 그 규모 또한 어마어마한데요. 장엄한 화성의 위엄에 걸맞는 행차입니다.
정조대왕의 수원행차는 10월 8일 금요일 오후 2시 연무대를 출발해 화성행궁 광장으로 이동을 하구요.
210여년 전, 정조대왕이 아버지 사도세자의 원침참배를 위하여 현륭원을 13차례나 방문했다고 하는데요. 그 행차의 모습을 재연한 ‘정조대왕 능행차 연시 및 시민퍼레이드’는 9일 토요일 오후 1시부터 수원종합운동장을 출발하여 영동사거리까지 이어집니다.
행사 기간동안 화성행궁에서는 실제 궁에서는 어떤 모습으로 살았는지, 어떤 옷을 입고 있었는지 등 궁중 문화체험도 할 수 있구요. 화성의 건축. 유명하죠? 정약용 선생이 고안한 거중기. 화성을 어떻게 만들었는지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화성행궁의 낙남헌으로 가시면 되구요.
8일에는 백일장, 9일에는 그림그리기대회, 10일에는 유네스코가 선정한 세계문화유산이죠? 화성에 대한 글짓기대회가 있습니다.
그리고 구경하다 보면 배가 고프죠? 그래서 준비 했습니다. 군침이 도는 먹거리! 바로 화성행궁 주차장으로 가시면요. 음식문화축제가 열리는데요. 수원양념갈비를 비롯해서 국제자매도시를 맺은 지역의 음식도 있구요. 우리 전통한과도 체험할 수 있도록 해놨다고 하니까요. 잠시 쉬면서 배도 채우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안내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수원화성문화제 검색하시면 되구요. 수원시 문화관광과 031-228-2622로 문의하셔도 친절하게 안내해주실겁니다.
수원시민의 날. 제47회 수원화성문화제 10월 7일 목요일부터 10일 일요일까지 4일간 수원화성행궁 일대에서 개최가 되니까 많은 참여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