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상교 녹색철도추진본부장
1. GTX 건설 사업, 현재 진행 상황은?
- 작년 4월 경기도에서 GTX 사업 건의, 국토해양부, 교통연구원에서 검토 후 금년 9월 1일 GTX 사업 추진 확정.
2. GTX가 건설이 되어야만 하는 이유?
- 현재 수도권의 택지 개발에 따라 광역간 교통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데, 교통시설 중 지하철은 역 수가 많고 역간 거리가 짧아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도로는 자동차의 증가에 따른 교통체증이 심화되는 상황이다. 이데 수도권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 필요한데, 특히 환경친화적이고, 고속으로 대량 수송이 가능한 사업이 바로 GTX.
3. 민간사업으로 진행된다고 하는데, 예산은?
- 소요재원을 12조원으로 추산. 5~60% 민간사업에서 부담. 나머지는 동탄 신도시 등 개발사업 비용에서 개발부담금으로 약 2조원 정도 예상. 그 외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광역철도 분담비율에 따라 분담. 경기도 약 3천억원정도 부담예상.
4. 동시착공해야 하는 이유?
- 경기도에서 제안한 노선은 3개. 철도교통의 특징인 네트워크 구축이 잘 되어야 효과.
- 연계교통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야 시너지 효과.
- 공사 매몰비용(나눠서 하면 묻어다가 다시 파는 손실이 발생)
- 민간 사업이 들어와 있는데, 나눠서 하면 요금 인상등의 문제 발생 가능
5. 노선 선정의 배경?
- 경기도, 서울, 인천을 큰 메가시티로 봤을 때, 30분에서 1시간 이내에 모든 권역을 감당할 수 있는 노선을 계획. 사업비 대 수요창출의 비율이 효과적으로 높은 곳을 선정
6. 열차는?
- 최고속도 200km로 계획중. 구체적인 설계는 나와있지 않음.
- 2020년 하루 85만명 이용할 것으로 예상
7. GTX 사업
- 행정절차, 민간 적격성 심사 등의 조사 과정만이 남아 있음.
- 금년 말까지 국가철도망 계획에 확정 시키고, 내년에 심사 이후 2012년 착공 예상
- 2012년 착공해서 순조롭게 진행되면 2017년 완공 예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