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동부권 지방자치단체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다양한 사업 추진

  • 입력 : 2020-03-19 06:04
  • 수정 : 2020-03-19 07:20
구리시, 건강생활수칙 준수 제시

[앵커] 경기동부권 지방자치단체들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엄인용 기자와 함께 자세한 내용,알아보겠습니다.

[앵커] 엄인용 기자!

[앵커] 예,구리시가 코로나19에 대해 세계적 대유행, 즉 '팬데믹' 선언으로 장기화에 대비한 시민들의 면역력 향상을 위해 체육활동 시 반드시 마스크 착용 등 건강생활수칙 준수를 제시했죠?

0218 코로나19 감염증 대응 - 상황보고회 (11)-1

[기자]예, 구리시는 “지난 1월부터 코로나19 대응 시민예방수칙 홍보와 더불어 시민들의 생활반경이 점점 좁아짐에 따라 감염증 우려를 선제적 예방조치로 건강증진 보건사업을 더욱 활성화 하고 있습니다. 첫째 면연력 높이는 생활습관으로 꾸준한 운동을 비롯해 건강한 식습관, 스트레스관리, 충분한 수면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앵커]면역력 높이는 음식으로는 무엇입니까?

[기자]예, 단백질 섭취와 녹황색 채소, 그리고 과일을 추천했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운동으로는 규칙적으로 일주일 3일, 30분 이상 꼭 운동 하기와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 찾기, 주변 운동시설 확인하기를 강조했습니다.

[앵커]인근 광주시는 코로나19로 어려움 겪고 있는 식품영업자 지원에 총력을 다하고 있죠?

[기자]예,그렇습니다. 코로나19로 시민들의 불안감이 확산됨에 따라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식품접객업소를 상대로 방역물품 지원과 위생적이고 안전한 외식문화 조성을 위한 지원 사업을 추진합니다.시는 면적 66㎡ 이하의 소규모 식품접객업소 3천200개소와 집단급식소 264개소에 손소독제 보급을 통한 감염예방 활동을 벌입니다.

[앵커] 하남시는 “현재 리모델링 공사를 추진 중인 신장도서관을‘호흡기감염클리닉’으로 운영 중에 있다.”면서요?

하남시, ‘호흡기감염클리닉’ 민·관 의료협력 구축

[기자] 예, 코로나19 확산으로 민간 의료기관 진료가 어려운 호흡기 질환자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호흡기감염클리닉’을 추진합니다. ‘호흡기감염클리닉’은 민간의료기관과 보건소가 협력체계를 만들었습니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9시부터 12시까지 3시간이며 ,운영방법은 환자 간 교차 감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 예약제로 운영합니다. 진료대상은 역학적 관련성이 적은 단순감기, 발열 등 진료가 거부된 환자입니다. 지난 12일부터 시작된‘호흡기감염클리닉’은 세실내과 이치훈 원장을 비롯해 민경태 원장(민가정의원), 국승현 원장(햇살병원), 이종환 원장(요셉이비인후과), 김호 원장(마음속내과) 등 7의료기관 원장이 참여하며, 간호사·행정요원 등 12명의 인력이 투입되고 있습니다.

[앵커] 이천시도 “착한 임대인 운동”을 추진하고 있죠?

엄태준 이천시장 착한 임대인 운동 릴레이 참여 (1) (1)

[기자]예, 이천시는 지난 5일 부발읍 신하리 상가 소유주 임모씨가 5개 점포 임대료를 33% 인하한 것을 시작으로 본격적인‘착한 임대인 운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시는 임대료 인하에 따른 소득․법인세 세액공제 등을 적용할 경우 지방소득세 감면 등 지원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앵커]가평군도 코로나19에 따른 집단감염 사업장을 집중적으로 관리 하고 나섰죠?

[기자] 예,가평군은 노래방과 PC방,그리고 스포츠센터 등 밀폐된 공간에 사람들이 밀집돼 있는 접촉감염이 높은 집단시설을 상대로 감염 관리체계를 만들었습니다. 사업장 출입과 근무시 발열 확인, 의심환자 발생시 대기 가능한 격리공간 확보 등은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방문 및 출근 금지 등을 사전에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점검키로 했습니다. 가평군은 지난 1월부터 군수를 본부장으로 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며 부서별 코로나19 대응관련 점검회의를 비롯해 보건소내 선별진료소 설치 등 체계적인 전담반을 구성해서 코로나19 확산예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앵커]엄인용 기자! 수고하셨습니다.

2021.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