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공장을 똑똑하게 만들어주는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 정부가 최대 3억까지 지원한다.

  • 입력 : 2019-10-16 19:02
  • 수정 : 2019-10-17 09:18
  • 20191016(수) 3부.mp3
▪경기도 지방중소벤처기업청,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 목표, 올해 총 4천개 지원 중
▪스마트공장 초기구축 및 고도화 사업, 컨설팅, 로봇지원, 역량강화 사업 등 5개 부문 지원
▪스마트공정 도입 후 매줄증대 및 고용 창출, 생산성 증대. 신청은 온라인 접수.

kfm999 mhz 경기방송 유쾌한 시사

■방송일시: 2019년 10월 16일(수)
■방송시간: 3부 저녁 7:40 ~ 50
■진 행: 소영선 프로듀서
■출 연: 이세형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창업벤처과장

▷ 소영선 프로듀서(이하 ‘소’) : SF 영화에나 등장할 것 같은 하늘을 나는 자동차 ‘플라잉카’ 사용화가 머지 않았다는 기사를 봤습니다. 하늘을 나는 자동차라니...이렇게 세계는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는 자동차분야에서만 있는 것이 아니죠. 우리 주변에 정말 스마트하게 변하는 공장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런 스마트한 공장을 지원해주는 정책들이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내 공장을 좀더 스마트하게 변화 시킬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창업벤처과 이세형 과장 연결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 이세형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창업벤처과 과장 (이하 ‘이’) : 안녕하세요.

▷ 소 : 일단 스마트 공장이 뭔지 개념정리가 필요할 것 같아요.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 이 : 예.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공장의 자동화가 대세였습니다. 스마트 공장은 자동화에 ‘정보’가 같이 묶여 있고. 이 공장에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해서, 예를 들어 장비의 고장이 언제 일어날지 예측이 가능하고 또 다음 달 생산량이 얼마나 될지 등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향후 AI까지 도입되면 상당한 제조혁신이 일어날 수 있는 공장입니다.

▷ 소 : 이를테면 IOT를 상용화하고 5G,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하고, 클라우드서버를 통해 올리고, 이런 것들인거죠?

▶ 이 : 향후 방향은 그렇지만 아직까지는 기초적인 수준입니다.

▷ 소 : 지금 스마트공장과 관련한 지원이 있다고 들었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 이 : 네. 저희 중소벤처기업부는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를 목표로 여러 가지 지원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총 4천개를 목표로 지원 중에 있고, 이런 지원은 총 5개 사업을 통해서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있는데. 그 내용을 세부적으로 말씀드리면, 스마트공장 초기구축과 이미 구축된 스마트공장의 수준을 높여주기 위한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 사업이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국내 제조기업의 생산성 향상, 고부가가치화 등을 위하여 제조업 현장에 로봇도입을 지원하는 로봇활용 제조혁신지원 사업이 있습니다. 세 번째는 스마트공장 도입 희망 중소기업이 견학해서 배울 수 있는 시범공장을 확보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그리고 스마트공장을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에 전문가를 최대 3개월간 파견하여 노하우를 전수해주는 스마트 마이스터 사업이 있고요. 마지막으로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구축·운영 역량강화를 위해 컨설팅을 지원하는 스마트화 역량강화사업 등 5가지가 있습니다.

▷ 소 : 사업들이 시작된 시기를 보니까 이미 오래 전에 시작된 것도 있더라고요?

▶ 이 : 네. 5년 전인 2014년부터 시범사업으로 이어져오다 지난해 12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된 사업입니다.

▷ 소 : 알겠습니다. 그럼 구체적인 지원 내용을 저희가 알 수 있을까요?

▶ 이 : 예. 첫 번째인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사업은 신규구축 지원과 고도화 지원으로 나눠집니다. 신규 구축사업지원의 경우 스마트공장 미구축 기업을 대상으로 솔루션 및 연동 장치의 최초 구축에 소요되는 총 사업비의 50% 이내에서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하며 고도화 지원 사업은 기 구축 스마트공장의 수준 향상을 위해 총 사업비의 50% 이내 최대 1억 5천만원까지 지원합니다.

▷ 소 : 지원을 해준다는 게 5G, 빅데이터 이런 것들을 도입하는 걸 지원해주신다는 거죠?

▶ 이 : 그런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장비들로부터 들어오는 데이터, 생산장비에서 보내는 데이터 이런 것들을 운용하기 위한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이런 시스템을 구축해주는 사업입니다.

▷ 소 : 알겠습니다. 그럼 두 번째로 시범공장 구축사업은 어떤 내용인가요?

▶ 이 : 시범공장 구축사업은 스마트공장 구축 수준을 비교적 높게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예를 들어 구축수준이 5단계가 있는데 3단계 이상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나중에 스마트공장을 구축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에게 공장을 개방하는 조건으로 지원을 드리게 됩니다. 이 사업은 정부에서 최대 3억원까지 지원합니다.

▷ 소 : 그리고요?

▶ 이 : 로봇활용 제조혁신지원 사업은 로봇자동화 공정의 개선이 필요한 국내 중소·중견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기업당 총 사업비의 50%, 최대 3억 원까지 지원합니다. 그리고 스마트 마이스터 사업은 스마트공장 구축 또는 구축 예정 기업을 대상으로 대기업 등 현장 경험이 풍부한 퇴직 전문가를 파견하여 스마트공장 全과정을 지도 및 노하우를 전수하는 사업으로 마이스터 인건비를 100% 지원합니다. 마지막으로 중소기업 스마트화 역량강화사업은 스마트공장 구축·운영 관련 컨설팅을 통해 스마트공장의 성공적인 운영 및 구축을 지원하며 총 컨설팅 비용 950만원의 80% 수준인 760만원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 소 : 일단 여러 가지 사업들이 있는데 모집이 계속되고 있나요, 아님 끝난 건가요?

▶ 이 : 지금도 모집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 사업하고 로봇활용 제조혁신 지원사업은 계속 하고 있습니다. 금년도의 사업은 올해 8월 12일 공고를 시작했고 연말까지 계속 진행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 소 : 신청한 기업들은 얼마나 됩니까?

▶ 이 : 지난해까지 총 7,903개 스마트공장을 지원하였고요. 그 중 경기지역은 총 2,079개인데 전체의 26.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작년 한해에만 총 828개를 지원하였습니다.

▷ 소 : 혹시 지원받은 기업들의 반응들은 어떤지요?

▶ 이 : 실제로 한 사례를 보면 `18년에 스마트공장을 구축한 A기업 같은 경우, 여기는 인쇄회로기판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스마트공장을 구축하고 업무효율성 뿐만 아니라 고객사와 더욱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십이 구축돼 이로 인해 매출액은 10% 증가했으며 신규 고용 5명, 공정 점검 절차는 100개 감소하는 등의 성과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5월 보도된 ‘스마트공장 보급사업 성과분석’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중소기업은 평균적으로 생산성 30%증가, 품질 43.5% 향상됐으며 매출 은 7.7% 증가했고, 고용도 평균 3명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소 : 결과만 놓고 보면 듣고 계신 분들 입장에선 귀가 솔깃하실 수 있는데. 주로 어떤 기업들이 신청을 할 수 있을까요?

▶ 이 : 일단 제조업을 하는 기업이어야 하고. 신규구축 사업의 경우 아직 스마트공장이 미구축된 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런 기업들도 지원이 가능하고. 고도화 사업은 기존의 지원을 받았던 공장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소 : 지원해서 선정되면 한 번에 금액적으로 지원을 해주시나요?

▶ 이 :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은 신청기업과 도입기업이 같이 매칭돼 지원합니다. 신청 후 평가를 하고 선정이 된다면 정부지원금이 선금으로 지원이 됩니다. 그러나 사업진행 중 중단되거나, 사업기간 내 구축 미완료, 공급기업과의 사업 마찰 등 기타 구축과정에 문제가 생겨 부적합 판정이 될 경우 정부지원금 환수가 될 수 있습니다.

▷ 소 : 신청방법을 자세히 알려주세요.

▶ 이 : 온라인 접수로 진행되며 인터넷에서 스마트공장 지원사업 종합관리시스템을 검색하셔서 접속하시고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후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 소 : 알겠습니다. 오늘 스마트공장과 관련한 이야기 나눠봤는데요. 끝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이 : 저희 중소기업부의 핵심 사업인 ‘ICT 융합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은 국내 중소기업 제조 현장의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도입된 사업입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돼가고 있습니다. 스마트공장을 구축해 제조기업의 다양한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한다면 생산장비의 고장예측, 품질관리, 생산량 관리 등 중요한 정보를 모을 수 있습니다. 제조기업의 혁신을 추구하는 많은 기업의 관심 바랍니다.

▷ 소 :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중소벤처기업부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창업벤처과 이세형 과장과 이야기나눴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
태그
2019.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