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부터 시행되는 ‘8자리 번호판’, 차량번호인식시스템 업데이트해야

  • 입력 : 2019-08-06 13:18
  • 수정 : 2019-08-06 19:54
◾9월 1일부터 자동차번호 앞 두 자리에서 세 자리로..승용차, 렌트카, 신규등록차량만 해당
◾차량번호인식시스템 1일 전까지 5900여 개소에 대해 업데이트 100% 완료할 계획
◾민간운영시스템, 보수업체 혹은 해당 시군 교통관련 부서에 문의하여 업데이트 필요

kfm경기방송 유쾌한 시사

■방송일시: 2019년 8월 6일 (화)
■방송시간: 3부 저녁 7:40 ~
■진 행: 윤종화 기자
■출 연: 방대혁 경기도 자동차관리팀장

▷ 윤종화 기자(이하‘윤’) : 유쾌한 시사 3부 경기지자체 31 시간입니다. 경기도 소식 알아볼텐데요. 다가오는 9월부터 우리 생활 속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에 변화가 일어납니다. 어떤 부분인가 하면요, 자동차와 연관된 부분입니다. 혹시 알고 계신가요? 이미 알고 있는 분들도 계실테지만, 모르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바로 차량 번호판이 변경됩니다. 번호판이 왜 변경되고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알아보는 시간 마련했습니다. 방대혁 경기도 자동차관리팀장 연결돼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 방대혁 팀장(이하‘방’) : 안녕하세요

▷ 윤 : 금년 9월 1일부터 번호판이 변경된다고 하는데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 방 : 네, 작년 12월 말 기준 우리나라 자동차 누적 등록대 수가 2,300만대가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현재 번호판으로는 가용용량이 포화 상태에 이르렀습니다. 이미 증가한 자동차 수를 감당하기 어려운 상태로 신규 발급이 가능한 번호가 모두 소진되어 지금 현재는 차량 말소 등으로 회수된 번호를 다시 활용하고 있는 실정 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자동차 등록번호판 가용용량을 확보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앞자리 숫자를 2자리에서 3자리로 등록번호판 체계로 개편하여 올해 9월 1일부터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 윤 : 그렇습니다. 운전자분들 모두에게 해당되는 소식 일텐데요, 구체적으로 번호판이 어떻게 변경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죠.

▶ 방 : 기존 번호판의 앞번호가 두 자리에서 세 자리로 변경됩니다. 예를 들면, 기존 번호판에 번호가 12가에 3456이라면 123가에 4567로 앞자리 번호가 세 자리로 변경이 됩니다. 총 7자리에서 8자리로 늘어나는 거죠. 차량의 증가에 따라 번호판 용량도 증가 되어야 하기에 자동차 번호판 체계가 개편되었으며 약 2.1억개 정도의 번호판이 추가로 확보됩니다. 이번 번호판 체계 개편은 승용차와 렌트카 에만 해당이 됩니다. 승합차, 화물차량 그리고 영업용은 변함이 없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기존 번호판 소유자는 9월 1일부터 시행되는 신규 번호판으로 변경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현재에 있는 차량번호를 타고 다니시면 되고요. 이제 신규로 등록하는 차량에 대해서만 적용이 되고요. 만약에 7자리를 타고 다니던 분께서 새로운 번호로 바꾸고 싶다고 희망하시면 신청하시면 변경은 가능합니다.

▷ 윤 : 9월 1일부터 기존에 있던 번호판을 굳이 바꿀 필요는 없지만, 내가 새롭게 8자리 번호판으로 바꾸고 싶다.. 승용차 운전자, 렌터카 같은 경우도.. 그럼 바꿀 수 있다는 말씀이시네요? 그럼 신규 번호판 달고 9월1일부터 도로에 다니게 된다는 거네요?

▶ 방 : 네, 새로운 번호판을 부착하게 될 차량은 전국적으로 지금 현재 한 매월 15~17만대 수준으로 예상고 있습니다.

▷ 윤 : 이렇게 자동차 번호판이 바뀌게 되면 또 관련해서 여러 시스템이나 인프라도 좀 바뀌어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과속카메라나 주차설비시스템 같이 번호판을 인식하는 이런 장치들, 기계들 새로 업데이트해야 하는 것 아닙니까?

▶ 방 : 네, 그렇습니다. 지금 현재의 도로나 주민 안전이라든지 CCTV, 기존 차량번호 인식시스템이 변경된 자동차 등록번호판을 인식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업데이트 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인식시스템 주차설비를 갖춘 공공기관, 병원, 쇼핑몰, 공영·민영 주차장, 예술문화체육시설, 학교, 특히 아파트는 주민들의 안전이라든지 예방하기 위해 설치한 시스템이 많죠. 그리고 주차 및 과속 단속 카메라, 방범 CCTV 등이 이번에 차량번호가 바뀌기 때문에 반드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 윤 : 9월부터 새로운 번호판을 달고 부착이 돼서 운행을 시작한다고 하는데.. 도로위에도 모습을 보이는데.. 특히 아까 말씀하신 주차장 같은 경우엔 무인시스템이 참 많아요. 그래서 만약에 새로운 번호판을 달고 차량이 진입을 했을 때 이 차단기가 안 올라올 수도 있거든요. 만약에 이 시스템을 업데이트를 안한다면요. 그러면 해당 주차장 입구 아주 혼잡하고 난리가 날것 같은데.. 이와 관련해서 경기도에서는 어떤 대책을 갖고 있습니까?

▶ 방 : 네, 저희 경기도와 31개 시군에서는 금년 초부터 차량번호인식시스템 업데이트 자체 추진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업데이트를 할 수 있도록 민간 시설이라든지 공공기관에 안내를 했었는데요. 홍보 포스터, 전단배포, 라디오 및 G-BUS 광고에 올리고요, SNS 및 홈페이지에 홍보물 게시해서 온·오프라인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업데이트를 홍보하였고 현장 전수조사를 통해 업데이트를 해야 할 현장 주요시설물을 물론 이제 세밀한 도내 전체 100%까지는 못했습니다만, 주요 시설물을 파악하여 현재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공공·민간부분 등 모든 부분의 업데이트를 독려하고 업데이트 추진실적을 지속 점검하고 있습니다.

▷ 윤 : 경기도 차원에서 지금 지원도 하고 홍보도 하고 점검도 하고 계신다고 하는데, 지금 당장 9월 1일이 얼마 안 남았는데요, 지금까지 이 시스템 업데이트가 얼마나 됬는지 파악하고 계십니까?

▶ 방 : 네, 경기도 내 주요 중점관리 업데이트 대상시설물은 5,900여 개소로 저희가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국적으로 17개 시·도 중 가장 많습니다. 그리고 업데이트 실적은 7월 26일 기준으로, 이 중 약 85% 정도가 업데이트를 착수해서 현재 진행중에 있습니다. 물론 이제 빠르게 되면 일주일 정도면 설치가 되고, 좀 많은 업데이트를 하는 데에 소프트웨어를 포함해서 하드웨어까지 하게 된다고 하면 한 2-3주 정도 되는데 충분히 8월 말까지는 100% 정도 업데이트 될 거라고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7월 26일 약 33% 정도 업데이트가 완료됐습니다.

▷ 윤 : 그렇군요. 경기도에서 예상하기로는 9월 1일 시행전에는 100% 라고 할까요? 업데이트가 다 될 것이다라고 전망을 하고 게신거죠?

▶ 방 : 예, 우선 저희들이 이제 아까도 말씀드렸습니다마는 세밀하게 도내 구석에 있는 전체 아주 좀 소형 그런 쪽은 좀.. 저희가 우선 대상 시설물로 확정지은 5900여 개소에 대해서는 100% 완료할 계획에 있습니다.

▷ 윤 : 골목 깊숙한 조그마한 주차장 이랄까요 이런 곳 좀 잘 점검 해 주시고요. 사실 공공기관 경우에는 말 그대로 정부 차원에서 이런 시스템 업데이트를 할텐데, 일반 시민분들..주차장 관리..필요하신 분들이 계실텐데 이러한 분들 어떻게 업데이트 하실 수 있는지 방법을 설명 좀 해주시죠.

▶ 방 : 네, 지금 민간에서 운영하는 시설이라든지 어떤 대부분의 시설 들은 직접 관리하지 않고 유지관리업체에서 관리를 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차량번호 인식 시스템 때문에 관리사무소에서는 시스템 납부라든지 유지하는 보수 업체한테 요청을 하셔서 업데이트를 해주면 되겠습니다.

▷ 윤 : 물론 유지 보수 업체 한테 1차 적으로 요청을 할 텐데 그래도 조금 더 궁금한 부분들이 있을 수도 있어요. 그런 때는 어디에다가 전화해서 물어볼 수 있나요?

▶ 방 : 네,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 도에 저희 관하 시군 교통 관련 부서에 홈페이지에 안내문이 되어 있습니다. 아마 문의해주시면 담당 직원이 친절히 안내해 주실 겁니다.

▷ 윤 : 네, 경기도나 해당 시군 교통 관련 부서 찾아보고 또 업무 담당자한테 전화하면 된다.. 지금 이 말씀 이신거죠? 준비된 시간이 거의 다 되었는데요, 이 자동차 번호판 체계 관련해서 이것만은 꼭 당부하고 싶다.. 이런 말씀 있으면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 방 : 네, 저희 경기도에서는 자동차 번호판 체계 개편에 따른 주민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차량 번호인식 시스템 업데이트를 지속해서 홍보하고 독려할 계획입니다. 차량번호 인식 시스템 관련 주체들은 8월 내에 업데이트를 꼭 완료해 주셔서 주민들, 도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해 주시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윤 : 네,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방대혁 경기도 자동차관리팀장이었습니다.

태그
2024.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