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와 난방비 잡는 저녹스 보일러, 경기도가 설치비용 지원한다

  • 입력 : 2018-12-04 18:10
  • 수정 : 2018-12-05 00:32
  • 20181204(월) 3부 경기도이모저모 - 김순본 경기도 공동협력팀장.mp3
바람부는 겨울이 와도 이놈의 미세먼지는 가실줄을 모르는데요. 최근 경기도에서 미세먼지와 난방비를 동시에 줄일 수 있는 저녹스 보일러 설치 지원사업을 벌이고 있다고 합니다. 3부 경기도 이모저모에서 김순본 경기도 공동협력팀장에게 그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방송일시: 2018년 12월 4일 (월)
■방송시간: 3부 저녁 7:10 ~
■진 행: 소영선 프로듀서
■출 연: 김순본 경기도 공동협력팀장

1204(경기도이모저모)

◈미세먼지 발생 요인인 질소산화물 배출을 줄이고 열효율 높이는 저녹스 보일러.
◈1대당 교체비용 20만원. 경기도에서 그 중 16만원 지원하는 사업 진행.
◈올 목표 대수인 7060대 중 잔여물량 2600대... 수원, 고양, 용인, 성남, 화성, 김포, 이천, 오산, 하남, 안성, 의왕, 여주, 동두천, 과천시 거주자 대상 신청 받아.
◈산업분야에서도 ‘저녹스 버너’ 설치비용 지원사업 추진 중.
◈신청 전 거주지 응축수 배관시설 설치 여부 확인. 안 돼 있으면 설치 못해...

▷소영선 프로듀서(이하‘소’) : 예전엔 ‘삼한사온’이라 해서 3일은 따뜻하고 4일은 따뜻하다고 겨울 날씨를 표현했었는데. 요즘은 '삼한사미'라고 합니다. 사흘은 춥고 나흘은 미세먼지. 추우면 그나마 미세먼지 걱정을 덜지만 날씨가 좀 풀리면 미세먼지 괴로움에 차라리 추웠으면 좋겠다는 말이 나오기도 하죠.

경기도에서는 미세먼지 유출은 막고 추위도 잡는 친환경 보일러인 저녹스보일러 설치 지원사업을 벌이고 있다는데요. 김순본 경기도 공동협력팀장입니다. 안녕하십니까.

▶김순본 경기도 공동협력팀장 (이하 ‘김’) : 안녕하세요.

▷소 : 저녹스 보일러란 무엇인가요?

▶김 : 저녹스보일러, 처음 들어보고 생소하시지요? 겨울철이면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인 보일러는 질소산화물을 배출하는 주요 발생원입니다. 질소산화물은 특정한 대기 조건에서 반응해 초미세먼지 생성에 영향을 미치는 대기오염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녹스 보일러는 일반보일러에 비해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낮고 열효율은 뛰어난 친환경보일러입니다. 그런데 가격은 일반보일러 설치비 보다 평균 20만 원 정도가 더 비싼데요. 그렇기 때문에 경기도에서는 일반보일러에서 저녹스 보일러로 교체하는 경우 1대당 16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소 : 그러니까 저녹스 보일러가 질소산화물을 낮추고 열 효율은 높이는 그런 친환경적인 보일러라는 말씀이시고. 평균 설치비용이 20만원 정도인데 경기도가 그중 16만원 정도를 지원해준다는 이야기인 거죠?

▶김 : 네 맞습니다.

▷소 : 20만원 다 주면 안 됩니까?

▶김 : (웃음) 더 노력하겠습니다.

▷소 : 그럼 경기도에서 하는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설치 지원사업은 어떤 내용인가요?

▶김 : 가정에서 질소산화물을 배출하는 주요 발생원인 일반보일러는 특히, 사용기간이 10년이 넘은 경우 보일러의 균열이나, 부식 및 잦은 고장으로 난방 효율을 떨어뜨립니다.

이렇게 오래된 보일러는 질소산화물도 많이 배출되고 난방비를 올리는 주범인데요. 그래서 경기도는 미세먼지 저감은 물론 난방비 절감이라는 1석 2조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보급 사업을 2017년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지난 첫해에는 6,430대를 보급하였고요. 올해는 이를 확대하여 7,060대의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보급을 목표로 11억 3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1월부터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 : 지금 11월도 다 가고 12월이 오고 있는데. 목표는 거의 달성하셨습니까?

▶김 : 현재 4,390대의 저녹스보일러를 설치했고요. 전체 사업목표가 7,060대인데 완료하기까지는 2,600여대가 남은 상태입니다.

▷소 : 이제 한 달 남았잖아요. 이게 몇 월 말 기준인가요?

▶김 : 10월 말 기준이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잔여 물량이 남은 곳을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현재 수원, 고양, 용인, 성남, 화성, 김포, 이천, 오산, 하남, 안성, 의왕, 여주, 동두천, 과천시 등으로 연말까지 적극적으로 저녹스 보일러 보급을 늘릴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소 : 말씀하신 지자체가 아닌 곳에 사는 분들은 해당이 안 되나요?

▶김 : 올해는 저희가 물량이 꽉 찼고요. 내년 초, 2월 즈음에 바로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을 미리 하시고 설치한 후 보조금이 나가는 거니까요. 미리 신청하셔도 큰 문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소 : 지원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김 : 저희가 신규까지 받으면 좋겠지만. 현재는 교체를 원하는 분들에 한해서 받고 있거든요.

▷소 : 그러니까 기존에 보일러가 있는데 친환경적이지 않아서 질소산화물도 많이 배출되고 열효율도 떨어지고... 이것을 교체하는데 드는 비용을 지원하신다는 거죠?

▶김 : 그렇습니다. 그래서 지원규모가 1가구, 1대당 16만원입니다. 만약 신청자가 많은 경우에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임대주택 거주자 등은 우선 지원받을 수 있고요. 일반적으로 세입자 및 주택소유자의 경우에는 전용면적이 작은 순으로 우선 지원됩니다.

▷소 : 한 가지 궁금한 게 있는데요. 설치비 따로 있고 보일러 구매비가 따로 있습니까?

▶김 : 보일러 교체는 어차피 해야 하는 부분이잖아요. 저녹스 보일러로 바꾸면 추가로 20만원이 들기 때문에 그 차액을 지원해주는 겁니다.

▷소 : 제 말은 이 방송을 듣는 청취자 분이 ‘16만원을 지원해주니 나머지 4만원만 있으면 되는 구나’ 하고 생각하실 것 같아서요.

▶김 : 아니죠.

▷소 : 구입은 따로 하셔야 하는 거잖아요. 설치비용만 지원해주신다는 건데.

▶김 : 예.

▷소 : 그럼 저녹스 보일러는 보통 가격이 어떤가요?

▶김 : 이거는 시군마다 차이가 있긴 한데요. 브랜드마다 차이도 있고요. 금액이 정해져 있진 않습니다.

▷소 : 알겠습니다. 기왕 보일러를 바꾸실 때, 특히 저녹스 보일러로 바꿀 때 그 설치비 20만원 중 16만원을 지원해준다는 내용이고요. 그럼 저녹스보일러로 교체 시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김 : 질소산화물을 적게 배출하는 친환경 보일러이기도 하고요. 질소산화물 배출농도가 30ppm이하로 일반보일러보다 100ppm이상 낮아 미세먼지 발생을 줄일 수 있고요. 그리고 열효율이 높아서 연간 가정 난방비를 13만 원 가량 줄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기에 구입비용 부담이 들더라도 장기적으로 사용 시에는 난방비가 절약되어 가계비용 부담이 줄어들 거라 생각합니다.

▷소 : 관심 있는 분들은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김 : 우선, 설치가 가능한 조건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청 전에 주택 내 응축수 처리 배관시설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이 배관시설이 없으면 설치가 불가능하거든요. 그것 먼저 사전에 확인을 하시고요.

그리고 그 설치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관할 시, 군, 구 홈페이지 공고문을 확인 후 환경부서에 신청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그 후 보조금 지급대상으로 선정이 되면 해당지역 보일러 대리점에 신청하시고. 보일러를 설치 한 후 해당 거주지 시청 환경부서에 보조금 지급신청을 하면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 : 일단 보일러 설치를 해주는 업체에 문의를 해보면 되겠네요.

▶김 : 그렇죠. 보일러 대리점에 신청하시면 조건을 금방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소 : 지원대상이 되는 보일러는 정해져있나요?

▶김 : 친환경보일러라고 해서 모두 해당되는 것은 아니고요.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 보일러가 지원대상입니다. 그래서 경동나비엔, 귀뚜라미, 린나이 코리아 등 6개의 보일러 제작사 판매대리점에 문의하면 지원대상 보일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 : 가정만 지원하시나요? 산업분야에서도 지원을 하시나요?

▶김 : 네. 산업분야에서는 제조사업장이나 일반 상업용건물 등 냉온수기나 건조시설이 들어가는 곳에서 일반버너를 저녹스 버너로 교체하는 경우 교체비용을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지원규모는 용량에 따라 다른데요. 보일러, 냉온수기 용량에따라 최소 400만원부터 최대 1400만원정도 보조금이 지원됩니다.

수도권 미세먼지 배출 비중에 난방, 발전분야는 39%를 차지하여 최다 배출원인데요, 2020년부터 질소산화물 배출규제농도가 강화될 예정이므로 저녹스버너 설치 지원제도를 적극 활용하셨으면 합니다.

▷소 : 앞서도 말씀하시기를 신청 못하셔도 내년 연초에 신청 가능하다고 하셨는데. 그럼 2019년도 지원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김 : 저희는 내년에도 사업을 계속할 계획이고요. 양평, 동두천, 가평, 연천을 제외한 경기도내 27개 지자체에 6,722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소 : 양평, 동두천, 가평, 연천은 왜 제외하신 거예요?

▶김 : 수도권 대기환경계획이라고 있는데요. 거기 해당되는 지역이 아니라서 그 지역은 빠져 있습니다.

▷소 : 그래서 총 몇 대 계획하고 계신다고요?

▶김 : 6722대 보급할 계획입니다.

▷소 : 올해보다 더 적어진 것 같은데요.

▶김 : 시·군에서 신청한 목표를 가지고 저희가 조정을 하기 때문에. 과다하게 물량을 잡았다가 신청이 적으면 예산 낭비가 되잖아요. 그래서 시군에서 목표 수량을 받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에 신청을 놓치신 분들은 내년에 신청을 서두르셔서 추운겨울을 따뜻하게 보내셨으면 합니다. 그래서 에너지를 절약하고 이산화탄소와 질소산화물을 줄이는 친환경 라이프! 그 시작으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보일러도 친환경제품으로 바꾸는 것은 어떨까요? 경기도가 환경과 우리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함께합니다.

▷소 : 확실히 영업하셨습니다. (웃음)

▶김 : 감사합니다.

▷소 : 지금까지 김순본 경기도 공동협력팀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첨부
태그
2018.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