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장할 때는 콩나물국보다 땅콩? 나트륨 배출에도 최고!

  • 입력 : 2018-10-19 19:10
  • 수정 : 2018-10-19 19:43
  • 20181019(금) 물가정보 - 이윤정 대리.mp3
어제 설악산엔 첫눈이 내렸다고 하죠. 겨울 문턱에 다가선 이번주, 어떤 품목이 또 오르고 내렸을지 궁금합니다. 2부 물가정보에서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이윤정 대리에게 알아봅니다.

■방송일시: 2018년 10월 19일 (금)
■방송시간: 저녁 6:40 ~
■진 행: 소영선 프로듀서
■출 연: 이윤정 AT 농수산식품유통공사 대리

1019(물가)

◈붉은 고추 오름세...엽채류 중 적상추는 천 원 대로 하락 이어가.
◈탕류 수요 늘면서 미나리는 오름세...무는 산지 늘어나고 전라권 ‘다발무’나오면서 하락세.
◈단감, 감귤 출하... 단감은 10개당 11,200원...노지감귤은 10개당 3,400원대, 시설 감귤은 10개당 5,400원대.
◈땅콩, 나트륨 배출에 효과 톡톡. 숙취에 좋은 아스파라긴산이 콩나물의 열 배... 해장에 좋아.

▷소영선 프로듀서(이하 ‘소’) : 최근 백화점에 가면 어딜 가든 두툼한 패딩 안 걸린 곳이 없더라고요. 특히 이번 여름 폭염으로 한바탕 앓고 난 탓인지 겨울에도 한파로 고생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이 많아 너도나도 패딩 장만하는 분들 많을 것 같은데요. 18일 어제는 설악산엔 첫눈이 내렸다고 하죠.
올해는 작년보다 16일 빠르게 온 거라고 하는데. 기상청은 폭염과 한파가 한해에 번갈아 온적은 없다고 하지만... 그럼에도 유비무환이란 말이 있는 만큼 다들 슬슬 두툼한 패딩에 눈길이 가는 건 어쩔 수 없을 것 같네요. 그럼 첫눈이 찾아온 이번 주, 물가 예보는 어떨까요?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이윤정 대리 연결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이윤정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대리 (이하 ‘이’) : 안녕하세요.

▷소 : 이번 주 오르고 내린 품목 뭐가 있을까요?

▶이 : 네, 이번 주는 붉은 고추 가격이 좀 올랐어요. 우리가 흔히 땅에서 재배하면 노지재배, 하우스에서 재배하면 시설 재배라고 하는데요. 지금 시기가 붉은 고추가 노지 재배에서 시설 재배로 교체가 되는 시기거든요. 산지 생산량 감소도 이어지고 있어서 지난주에 이어서 이번 주도 가격이 올랐고요.
반면에 기분 좋게 꾸준히 내리는 품목도 있는데요. 지난주에 엽채류 가격 하락하고 있다고 했는데 그 중에서도 적상추가 많이 내렸더라고요. 재배면적이 증가하기도 했고 생육도 굉장히 좋아서요. 지난 주 100g당 1,100원대에서 이번 주는 1,000원대로 하락세 이어가고 있습니다.

▷소 : 고깃집에 가면 상추 좀 많이 나올까요?

▶이 : 그렇죠. 그러길 바라야죠.

▷소 : 다음 주는 어떤 품목들 주목해야 할까요?

▶이 : 다음 주 눈여겨 보셔야할 품목은 아무래도 평소보다 저렴해지는 품목이 아닐까 해요. 그렇다면 다음 주는 미나리와 무를 주목해주시면 되는데요. 요즘 날씨가 워낙 쌀쌀해지다 보니까 주위에 따뜻한 국물이나 탕 찾으시는 분들 많더라고요. 이 미나리 같은 경우가 특히 탕 재료에 많이 쓰이잖아요. 미나리는 주로 경기지역에서 출하가 되는데 요즘 출하량은 좀 감소하는 추세거든요.
반면에 소비는 늘어나다보니까 다음 주는 오름세 보일 예정이구요. 무는 주출하지인 강원 홍천이랑 평창에서 경기도, 경상북도, 충청도로까지 확대되고 있어서요. 특히 전라권에서는 다발무라고 총각김치 담글 때 많이 사용하는 무 있잖아요. 그 다발무가 출하되기 시작하면서 다음 주는 더 저렴해질 것으로 보고 있어요.

▷소 : 지난달부터 쌀 가격이 올라 논란이 돼 왔고. 북한 퍼주느라 그런 거라는 유언비어도 나왔었는데. 그런데 17일 그제 농식품부 발표에 따르면 쌀 생산량이 줄어서 앞으로 가격이 더 오를 가능성 있다고요?

▶이 : 네, 요 근래 쌀 관련한 이야기를 자주 해드리는 것 같아요. 10월 5일자 기준으로 산지 쌀값이 20kg당 48,000원 정도였거든요. 이 가격은 평년이랑 비교해보면 18.7% 상승한 가격이긴 해요. 근데 그냥 비싸다고만 판단하기엔 좀 이른 감이 있는 게요, 지금 나오는 햅쌀은 초반에 생산되는 조생종이에요. 근데 10월 중순, 하순부터는 보통 햅쌀 생산량의 약 90%를 차지하는 중만생종이 본격적으로 나오니까요. 그래서 11월 이후에 가격 다시 한 번 더 짚어드릴게요. 이번년도는 작년에 비해 생산량이 좀 줄어서 예상 생산량이 287.5만 톤 수준이구요. 정부에서는 안정적인 수급관리를 위해 시장상황도 꾸준히 모니터링 할 예정입니다.

▷소 : 예전에 쌀값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었습니다만. 쌀 가격이 오르면 농민들이 웃음 짓는 거고, 내리면 쌀 소비자 분들이 웃는 거고. 그런 상황이잖아요. 어떻게 생각하느냐의 문제니까. 자꾸 오르면 비싸졌다 해서 내리면 농민 분들이 힘들어지는 거고요.

▶이 : 네. 균형이 필요한 것 같아요.

▷소 : 가을 지나고 겨울 문턱으로 가면서 과일 찾는 분들도 조금 주춤하겠습니다만.... 현재 과일 뭐가 나오고 있고 가격은 어떤가요?

▶이 : 네, 과일은 계절별로 골라먹는 재미가 있는 것 같아요. 요즘은 슬슬 맛있는 단감이 나오고 있습니다. 단감은 보통 조생종 생산량은 적은데 작황이 양호한 편이어서요. 이번 주 평균 가격 보시면 10개당 11,200원 정도에 거래되고 있어요. 다음주 쯤에는 본격적인 생산이 이루어지면서 가격이 점점 내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요.
또, 겨울하면 빠질 수 없는 과일이 있죠. 바로 전기장판 속에서 이불 덮고 먹는다는 귤이 본격적으로 출하되고 있는데요. 아까 제가 설명 드린 노지와 시설있죠. 귤도 노지와 시설로 나누어서 재배가 되고 있는데요. 노지에서 재배한 귤이 보통 시설보다 크기가 큰 편이구요. 이번 주 가격을 좀 짚어드리자면, 노지 감귤은 10개당 3,400원대, 시설 감귤은 10개당 5,400원대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소 : 몇 년 전부터 '단짠 음식 열풍'이 불고 있죠. 이대리님은 음식 달고 짜게 드시는 편인가요?

▶이 : 네... 너무 달거나 짜게 먹으면 몸에 안 좋은걸 알지만 또, 달고 짠 음식이 제일 맛있잖아요. 하루 나트륨 섭취 권장량이 2,000mg(밀리그램)인데 한국인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2.4배 이상인 4,878mg이라고 해요. 또, 당은 하루에 100g이 권장기준인데요. 영화 볼 때 항상 품안에 들고 있는 팝콘 중에서도 달달한 캐러멜 팝콘은 대 사이즈 기준으로 56g이 넘더라고요. 되도록이면 한 통은 다 드시진 않는 게 좋겠죠.

▷소 : 날 쌀쌀해지면서 우동같이 국물 면을 즐겨먹는 분들도 많을 텐데... 그런데 면 음식에 나트륨이 정말 많다면서요?

▶이 : 네, 맞아요. 날씨 추울 때 포장마차에서 우동이나 라면 한 그릇 즐기시는 분들 많을 텐데요. 근데 특히 면에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어요.. 하루 권장섭취량이 2,000밀리그램인데 우동이나 라면에만 거의 1,600에서 1,700이 들어있으니까 정말 많은 거죠. 그래서 라면처럼 스프가 들어간 제품은 스프는 되도록 반만 넣고 조금씩 넣으시면서 간을 맞춰 주시는 게 좋고요. 국물보다는 건더기 위주로 섭취해 주시는 게 좋아요.

▷소 : 줄여야 할 음식만 소개해주셨는데, 이제는 먹으면 좋은 것도 소개해주세요. 건강에 좋은 제철음식 어떤 게 있어요?

▶이 : 네, 나트륨을 줄여야 한다고 앞서서 계속 설명 드렸는데요. 나트륨 배출에 좋은 효능을 갖고 있는 이번 주 제철이 바로 땅콩이에요. 땅콩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 칼륨이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줘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거든요. 바나나의 3배 정도 더 들어있다고 보시면 되고요.
또, 술 즐겨 드시는 애주가분들한테도 좋아요. 땅콩에는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있는데요, 이 성분이 콩나물보다 약 10배정도 많아서 숙취를 풀어주는데 도움이 되고 간 기능 회복에도 굉장히 좋거든요. 이번 주는 나트륨, 당 섭취 줄이시고 땅콩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

▷소 : 앞으로 해장할 때 콩나물국보다 땅콩 찾아야겠어요. 더구나 나트륨 배출도 도와준다고 하니까.. 단짠 음식 드시거나 라면, 우동, 짬뽕 등 국물 드실 때는 땅콩 하나씩 드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이 : 네 좋을 것 같은데요.

▷소 : 이 대리님은 첫눈 오면 계획 있으세요?

▶이 : 저는 아직 계획이 없는데...

▷소 : 혼자시구나? 알겠습니다. (웃음)

▶이 : 알겠습니다. (웃음)

▷소 : 오늘도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이윤정 대리였습니다.

첨부
태그
2024.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