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민주당, 평화경제추진위원회 본격 가동

  • 입력 : 2018-09-14 15:47
  • 수정 : 2018-09-14 17:12
도의회 민주당 평화경제추진위 공식 회의 시작
평화부지사 등 경기도 집행부와 본격 사업 논의
오는 10월 평화경제특위로 확대 구성할 방침

경기도의회[앵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평화경제추진위원회를 신설해 남북평화 교류를 위한 중장기적 정책 설계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오는 10월부터는 평화경제특별위원회로 확대 구성해 인도적인 차원의 사업들부터 시작한다는 방침입니다.

보도에 설석용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수원 출신 3선의 장현국 도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평화경제추진위원회를 출범했습니다.

파주 출신 김경일 의원과 연천 출신 유상호 의원이 부위원장을 맡았고, 모두 15명의 민주당 의원들로 구성됐습니다.

평화경제추진위원회는 경기도가 평화협력 시대의 한반도 신경제지 중심지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남북 평화경제교류를 위한 중‧장기 정책 발굴 및 추진, 방북추진단 운영, 통일부 등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평화경제추진위원회는 지난 6일 첫 공식 회의를 갖고 통일기반조성담당관의 경기도 남북교류 추진 사항 업무보고를 받고 현황을 살피는 등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장현국 위원장은 기존에 시행하던 나무심기와 말라리아 예방 대책 마련 등 인도적 차원의 남북 교류 사업부터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장현국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평화경제추진위원장입니다.

(인터뷰) "평화부지사도 나왔고 평화협력국장도 이번에 신설됐어요. 그 쪽 하고 같이 계속 논의를 해 갈 거고 1차적으로 전에 추진하던 거 나무심기하고 말라리아 보건 이런 인도적인 것부터 실시할 예정입니다."

도의회 민주당은 10대 도의회 첫 연찬회를 접경지역인 파주 캠프그리브스에서 갖는 등 평화협력 관련 정책 방향 모색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한편, 도의회 민주당은 오는 10월 임시회에서 평화경제추진위를 야당 의원들을 포함한 특별위원회로 확대 구성할 방침입니다.

KFM 경기방송 설석용입니다.

태그
2024.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