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온 뒤 맑아질 아이들을 위한 '안산시 해밀교실'

  • 입력 : 2018-09-12 19:27
  • 수정 : 2018-09-13 00:21
  • 20180912(수) 2부 지역이슈 - 서은경 안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mp3
각자의 사연을 갖고 거리로 뛰쳐나간 아이들. 이 아이들이 무사히 제도권 안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안산에서는 해밀교실을 개강했다고 하는데요. 과연 그곳에서 어떤 수업이 이뤄지고 청소년들은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2부에서 서은경 안산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에게 들어봅니다.

■방송일시: 2018년 9월 12일(수)
■방송시간: 2부 저녁 6:40 ~ 50
■진 행: 소영선 프로듀서
■출 연: 서은경 안산시학교밖청소년 지원센터장

0912(지역)

▷소영선 프로듀서(이하 ‘소’) : 여러 이유로 학교 밖 울타리를 벗어난 아이들이 있습니다. 배우고 진로를 탐색해야 할 중요한 시기를 놓치진 않을까 우려되는데요. 그런 아이들을 위해서 안산시에서는 특별한 지원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이야기 서은경 안산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과 나눠봅니다. 안녕하십니까.

▶서은경 안산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 (이하‘서’) : 안녕하세요.

▷소 : 먼저 안산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궁금한데요.

▶서 : 안산시 학교밖 청소년 지원센터는 안산시가 학교밖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상담지원과 교육체험, 직업체험, 취업지원, 자립지원 등을 청소년들이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곳입니다. 쉽게 말하면 학교밖 청소년들에게 학업복귀나 자립지원 사업을 실시하는 곳입니다.

▷소 : 인원이 많이 있습니까?

▶서 : 지금 안산의 학업 중단 청소년이 624명인데. 전체 학생 수의 4%에 달하고 있거든요.

▷소 : 그 아이들은 왜 학교를 떠날 수밖에 없었을까요?

▶서 : 요즘 청소년들이 학업 스트레스나 학업 문제가 많지 않습니까. 학업에 흥미를 잃어서 중도하차하는 경우도 많고요. 사소한 것 같지만 아침 등교가 힘들어서 결석이 잦아지고 그러면서 학교밖 청소년이 되는 경우도 있고. 그리고 맞벌이 가정이다 보니 케어받기 어려워서 본인이 등교를 해야하는 경우가 있어 그런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학교 규칙 위반이나 친구관계, 선생님과의 관계, 대인관계 어려움으로 중도 탈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 :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겠네요. 학교에 대한 흥미를 잃어서 혹은 본인이 적응을 못해서 그런 부분이 있고. 다른 한쪽은 규율이나 학칙 위반 등으로 타의로 나온 경우도 있고. 이렇게 볼 수 있겠네요. 그럼 이 친구들이 학교 밖에 나와서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을텐데.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나요?

▶서 : 아이들이 학교 밖에 나오면 초기에는 자유로운 분위기를 좋아해서 학교의 규율이나 규칙을 지키지 않는 것에 자유로움을 느끼다가 일정 시간이 지나가게 되면 또래관계에 대한 갈증이 생기고. 학업에 대한 부분에서 어려움을 느껴 저희 센터에 오게 됩니다.

▷소 : 자기 발로 찾아오는 건가요?

▶서 : 자기 발로 찾아오거나 부모님이 신청해 오거나. 지역사회에서 연계된 아이들도 많이 옵니다. 학교밖 청소년들이 어디 가지도 못하고 방황하다 경찰관들의 도움을 받아 저희 센터로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 : 최근 안산시에서 해밀 교실을 개강했다고 알고 있는데요. 해밀 교실, 어떤 곳입니까?

▶서 : 해밀 교실은 저희 프로그램 중 하나인데요. 진로탐색과 자립지원 프로그램이고요. 이 프로그램은 2013년부터 저희가 실시했는데 학업을 중단한 만9세부터 24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고요. 15주 과정으로 되어 있고. 지금 현재 2기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소 : 수강 청소년들은 어떤 활동들을 하게 되나요?

▶서 : 이 아이들은 아무래도 학교 제도권에 있는 교육과정이 싫거나 어려워서 흥미를 잃어 왔기 때문에 취업위주로 활동을 하게 되는데. 바리스타, 제과제빵, 플로리스트, 탁구교실 등 심신의 모든 부분들을 아우르는 체험활동들을 욕구에 맞게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고요. 개인상담, 집단상담도 아이들 정서에 맞는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여러 활동 중에 봉사활동도 집어넣어서 농촌에서 2박3일 동안 봉사활동을 하면서 어려움을 체험해가면서 하게 되고요. 또 이 아이들은 졸업식을 못하니까 그것도 하게 돼요. 실제로 옷도 입고 졸업장도 받고 촬영도 하고 앨범도 만들어서 줍니다.

▷소 : 공식적으로 학력이 인정되는 건 아니죠?

▶서 : 네. 인정되는 건 아닙니다.

▷소 : 그래도 아이들이 그런 활동을 하면서 만족감을 많이 느낍니까?

▶서 : 제일 중요한 건 아이들이 소속감이 없고, 예속감이 없어 외톨이가 되는 것인데요. 저희 센터에 와서는 아이들과 함께 지내면서 그 부분이 해소가 잘되는 것 같습니다.

▷소 : 취업도 잘되나요?

▶서 : 대학 진학도 많이 하고 있고요. 해밀 교실 말고 스마트 교실이라고 해서 검정고시를 대비하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스마트 교실과 학업 이런 것도 있어서. 아이들이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방황하지 않고 진로가이드를 저희가 설계해줘서 놀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학업의 더 많은 부분을 이수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소 : 이번에 해밀 교실이 2기라고 하는데요. 1기 학생들의 만족도는 확인해 보셨나요?

▶서 : 아무래도 학교보다는 자유롭고 체험 위주이다 보니 아이들의 반응에 맞춰 진행이 되고 있거든요. 그래서 굉장히 만족도가 크고. 심지어 학교의 경우 오라고 해도 일찍 안 오는 경우가 많잖아요. 저희는 2시부터 5시까지 프로그램이거든요. 그런데 오히려 아침 일찍 오는 거에요. 그래서 센터에 와서 아이들과 함께하고 밥도 먹고. 여기서는 게임도 할 수 있는 장이 있거든요. 아이들이 또래관계와 소속감을 위해 센터에 오는데. 아이들이 말하는 걸 보면 굉장히 재밌고 즐겁고 흥미가 있는 곳이어서 자꾸 오게 된다고 하고 있습니다.

▷소 : '해밀'이라는 교실 이름, 어떤 의미를 담고 있나요?

▶서 : ‘해밀’은 비온 뒤 맑게 갠 하늘이라는 순 우리말입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이 자신만의 꿈을 설계하고 재도약할 수 있는 희망의 공간이란 뜻이고요. 건강하고 균형잡힌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돕고. j가까운 장래에 건강한 사회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소 : 앞서 안산의 학교밖 청소년들이 624명 정도 된다고 하셨는데. 이 인원이 다 그쪽에 가 있는 건가요?

▶서 : 저희가 다 발굴을 해서 그런 아이들 모두에게 혜택을 주는 게 맞지만. 저희 해밀 교실 진행하는 아이들은 25명입니다. 연간 100명 정도 아이들이 지속적으로 오고 있고요. 저희가 경기도에서는 학업중단률이 8번째 순위에 들거든요. 작년에 중단해도 올해 연결이 되고. 그래서 매년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소 : 해밀 교실을 이용하려면 어떻게 신청해야 하나요?

▶서 : 내방을 하셔도 되고. 전화로도 신청 가능하고요. 전화로 신청할 때는 초기 면담을 실시합니다. 그러면서 간단한 신청서를 작성해 신청 완료가 되면 해밀 교실에 참여할 수 있는 거죠.

▷소 : 면담 뒤에 못 받는 아이들도 있습니까?

▶서 : 저희 아이들이 색안경을 끼고 보지 않아도 되는 아이들이 많거든요. 그런데 때로는 우울증, 불안장애 등 정서적인 문제로 오는 아이들이 있어요. 그런 아이들의 경우 상담센터로 연계해 상담을 먼저 받고. 심리적으로 안정을 찾은 뒤에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소 : 그 밖의 안산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서 하는 프로그램들이 또 뭐가 있을까요?

▶서 : 앞서 말씀드린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스마트교실이 있고요. 매년 4월8일 치르는 검정고시가 있습니다. 시험에 체계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기초반부터 심화반까지 단계별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외 인턴십, 복지지원, 자격증 취득반, 멘토링, 문화예술체험, 캠프, 건강검진을 해주고요. 또 학생들의 학업 복귀를 돕고요. 개인상담, 집단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 : 의료지원도 이뤄지는 거네요.

▶서 : 아무래도 여러 가지 어려운 형편 때문에 적응을 못하는 아이들이 있어요. 그런 아이들에게 의료비 지원... 상담센터 연계가 돼서 치과 치료 등 여러 문제가 있으면 의료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소 : 비용이 공짜인가요?

▶서 : 네. 무료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 : 시간이 얼마 안 남았는데요. 짧게 앞으로 어떤 활동 등을 계획하고 계신지 들어볼 수 있을까요?

▶서 : 저희 윤화섭 안산 시장님께서 학교밖 청소년 지원을 강화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고 계세요. 그래서 검정고시 인턴쉽 과정에 대한 예산을 추가 지원해주려 하십니다. 또 학교밖 청소년들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대중음악과 같은 문화예술체험도 지원하고 있고요.

▷소 : 알겠습니다. 지금까지 서은경 안산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첨부
태그
2018.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