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경기위원회, 청년 복지정책 시리즈 발표 시작

  • 입력 : 2018-07-11 16:40
  • 수정 : 2018-07-11 17:16
새로운경기위원회, 청년 정책 시리즈 발표 시작
인수위 내 각 분과 별로 청년 관련 정책 준비중

경기도지사직 인수위

[앵커] 민선 7기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회가 경기도형 청년정책 시리즈를 발표하며 이재명 지사의 청년 공약 이행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성남시에서 진행하던 청년 배당과 군복무 청년 상해보험 가입 지원사업을 경기도 전역으로 확대하고, 국내에서 처음으로 청년국민연금 지원사업을 벌일 예정입니다.

보도에 설석용 기자입니다.

[리포트] 새로운경기위원회 문화복지분과는 청년 배당, 군복무 청년 상해보험 가입 지원사업 등 이재명 지사가 성남시장 당시 진행했던 정책을 경기도 전역으로 확대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만 18세 청년에게 국민연금 보험료 최초 1개월 분인 9만원 상당을 지원해주는 생애 최초 청년국민연금 지원 사업도 국내 최초로 시행할 예정입니다.

최초 연금 납부일 이후 미납기간이 발생해도 가입기간으로 인정받아 총 가입기간이 길어지는 형태로 앞으로 더 큰 연금 혜택을 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진석범 새로운경기위원회 문화복지과 기획단장입니다.

(인터뷰) "가입 금액이 최저 보험료가 1인당 9만 원입니다. 임의 가입 할 경우에 그 9만원을 납부해주는 겁니다. 최초 1개월 분에 임의 가입 금액에 최저 금액인 9만원인 거죠. 이거는 (대상자가) 한 16만명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선거 과정에서 청년 정책을 자신의 1호 공약으로 발표한 바 있습니다.

청년들의 사회 안전망 확보를 위해 청년 관련 복지 정책 시행이 절실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입니다.

(인터뷰) "첫 번째 공약으로 청년정책을 발표할 겁니다. 핵심적인 내용은 우리가 성남시에서 시행했던 청년 배당이라든지 청년들에 대한 학자금대출이자지원 이런 것들을 경기도 전역에 확대하는 정책도 하겠지만 청년들에 대한 사회안전망 확보 차원에서 (복지 정책을 늘려가겠습니다.)"

이재명 지사가 청년 정책을 제1호 공약으로 내세웠던 만큼 인수위는 각 분과 별로 관련 정책에 대한 방침을 발표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KFM 경기방송 설석용입니다.

태그
2018.0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