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999 “청각장애인들을 위한 작지만 큰 배려”

  • 입력 : 2018-01-19 14:15
  • 수정 : 2018-01-19 14:16
  • 20180118(목) 3부 지역이슈 - 인성일 버스정책과 주무관.mp3
익숙한 동네라고 하더라도 버스 안내가 나오지 않으면 당황하게 되는데요. 안내 방송을 들을 수 없는 청각장애인들은 그동안 얼마나 불편했을까요? 경기도에서는 청각장애인들을 위해 도내 마을버스에 전광판 LED를 설치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방송일시: 2018년 1월 18일(목)
■방송시간: 3부 저녁 7:10 ~
■진 행: 노광준 프로듀서
■출 연: 인성일 경기도 버스정책과 주무관

0118(지역이슈2).

◆안내용 LED 전광판을 달아 버스가 오는지를 인지하는 LED 도착 안내시스템 구축사업
◆청각장애인의 편의를 위해 LED 도착 안내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하는 경기도.
◆2018년 전면행선지 LED 표시장치 2,486대에 설치.
◆장애인 콜택시와 장애인, 노약자 등 교통약자들이 이용하기 쉬운 저상버스 도입을 지원.

▷ 노광준 프로듀서(이하 ‘노’) : 잘 모르는 지역에 가서 버스를 탔을 때, 안내 방송이 나오지 않는다면 답답하시겠죠? 계속 창밖을 내다봐도 버스 노선도를 찾기에도 마음을 졸일 수밖에 없는데요. 그런데 청각장애를 가진 분들은 어떨까요? 청각장애인들을 위해서 경기도에서 하나의 새로운 안내시스템을 마을버스에 구축했다고 합니다. 인성일 경기도 버스정책과 주무관 연결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 인성일 경기도 버스정책과 주무관(이하 ‘인’) : 네, 안녕하세요.

▷ 노 : 마을버스에 LED 도착 안내시스템을 구축한다고 추진한다고 하시는데 어떤 사업인지요?

▶ 인 : 그동안 도내 마을버스는 음성으로만 정류장 안내를 하고 있어서 청각장애인들의 마을버스 이용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또한, 어두운 밤에는 버스가 다가오는지 미처 알지 못하고 버스를 놓치는 경우도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경기도에서 추진하는 마을버스 LED 도착 안내시스템 구축사업은 이 점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인데요. 버스 외부에는 행선지 안내용 LED 전광판을 달아서 멀리서도 청각장애인이 어떤 버스가 오는지 인지할 수 있도록 하고, 버스 내부에는 정류장 안내용 LED 전광판을 설치해서 음성안내를 듣지 못하더라도 하차지점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 노 : 이 사업을 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으실까요?

▶ 인 :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이번 사업은 청각장애인 및 도민의 마을버스 편의를 위하여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에서 청각장애인의 고충을 확인하여 2016년 행정사무 감사 때 LED 전자문자안내판 설치에 대한 필요성을 건의하였고, 이어서 2017년 예산에 반영되면서 사업이 추진되었습니다. 2017년에는 14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전체 마을버스의 약 30%에 해당하는 728대에 설치했으며, 2018년도에는 3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나머지 마을버스 전체에 설치할 계획입니다. 버스운송업체의 이익과 무관하게 청각장애인 및 도민의 편의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2017년도에는 전액 도비로 진행하였고, 2018년도에는 도비와 시 군비를 50:50으로 분담하여 버스운송업체의 부담이 없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 노 : LED 전자문자안내판 설치된 이후의 반응 어땠습니까?.

▶ 인 : 버스업체 입장에서는 숙원사업을 업체 부담 없이 수행할 수 있다 보니까 만족하고 있고요. 도민들도 멀리서도 버스식별이 용이해서 좋다는 반응이 있습니다.

▷ 노 : 마을버스뿐 아니라 앞으로 일반 버스나 광역버스로 확장시킬 계획은 없으십니까?

▶ 인 : 마을버스 이외에도 시내버스 시설개선사업을 통하여 전면행선지 LED 표시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2,486대에 설치하였습니다. 연차적으로 설치를 추진하여 전 차량에 설치할 계획입니다.

▷ 노 : 이 밖에 장애인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서 준비하시고 계신 다른 정책들이 있나요?

▶ 인 : 경기도에서는 장애인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하여 특별교통수단 일명 장애인 콜택시와 장애인, 노약자 등 교통약자들이 이용하기 쉬운 저상버스 도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등 교통약자들의 교통편의를 위해 지원해야 할 사항을 지속적으로 검토할 계획입니다.

▷ 노 : 청취자들과도 나누고 싶은 말씀 있으십니까?

▶ 인 : 앞으로도 경기도는 버스 이용의 불편사항들을 해소하기 위해 도민들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듣고 개선해서, 도민이 원하는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노 : 지금까지 인성일 경기도 버스정책과 주무관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인 : 네, 감사합니다.

첨부
태그
2024.03.29